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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이츠학회 한국 예이츠 저널 한국 예이츠 저널 제50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1 - 2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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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전기의 사색」에서 예이츠는 고귀한 과거를 현재에 되살리기 위해 희생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는 아일랜드 민족주의 담론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시한다. 문화의 통합을 이룬 과거와 폭력의 순환을 낳는 현재 간의 단절을 제시한 후 시인은 탑을 예술화하여 통합의 상징으로 재건하려한다. 그는 「나의 테이블」에서 예술의 대상이자 전쟁의 도구인 사토의 검을 통해 역사적 연속성을 찾으려하지만 공허한 메아리만 되돌아온다. 「대문 앞 도로」로 시작되는 3편의 시에서 예이츠는 내전을 직접적으로 다루면서 폭력을 영웅시하고 죽음을 고귀한 희생으로 삼는 민족주의 기획의 허구를 본격적으로 드러낸다. 이 연작시의 마지막 시인 「증오와 가슴의 충만과 다가오는 공허의 환영을 나는 보노라」는 자크 모레이를 위한 복수의 환상을 중심으로 혼돈과 폭력의 이미지로 채워져 있다. 이 환상은 이념적 복수와 순교의 영웅적 역사기술에 사로잡혀 있는 민족주의 담론의 독단과 폭력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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