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1 - 11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계속전문교육인 교원직무연수에서 학습전이에 영향을 행사하는 참여동기, 사회적 자본, 반성적 사고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네 요인과 각 요인의 하위요인을 규명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조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이후 예비조사를 실시한 다음 서울시교육청에 소속된 교사 5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가운데 401부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인 전문성 개발과 헌신, 상호작용과 개인적 이익, 전문적 서비스의 제공과 개발의 순서로 근전이와 원전이에 직접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사회적 자본은 근전이에 전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교류형 사회적 자본과 결속형 사회적 자본 순으로 원전이에 직접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높은 반성적 사고는 근전이와 원전이에 직접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학습전이에 참여동기는 사회적 자본과 반성적 사고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의 사회적 자본과 반성적 사고는 서로 정(+)의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 관련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