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97 - 4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에서는 교사의 전문적 자본이라는 이론에 대해 많은 관심과 함께 다각도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 연구는 경기교육종단연구자료를 분석하여 교사의 전문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으며, 초등 4학년 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시점에 따라 초・중・고 교사들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고등학교의 경우 여교사의 전문적 자본 평균이 남교사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전문적 자본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모든 학교급에서 혁신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의 전문적 자본의 보유 수준이 일반학교에 비해 높았으며, 특히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급별로 교사의 전문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무엇이며 그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교사는 9개의 독립변인들 가운데 현학교만족도와 수업개선활동참여 변인이 전문적 자본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중학교 교사의 경우 현학교만족도와 수업개선활동참여, 그리고 교직만족도까지 총 3개의 독립변인이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는 여교사인 경우, 그리고 교직만족도, 현학교만족도와 수업개선활동참여 변인이 유의한 수준의 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전문적 자본에 있어 특히 교사 개인 수준의 과정변인이 주요 영향변수임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