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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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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523 - 5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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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고객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감으로써 기업의 수익을 창출해 내는 마케팅 활동이다. CRM을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전략(STP :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중에서 고객 세분화(Segmenta- tion)를 통한 CRM을 고려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 세분화를 통하여 병원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수익성 모형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부산 소재 D병원의 자료이며, 최적의 수익성 모형을 얻기 위해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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