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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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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83 - 39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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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7 K리그 클래식 구단의 브랜드 3i 모델 효과 분석을 위해 브랜드 3i 모델과 구단 신뢰 및 소비자 구매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이론적으로 규명하는 한편, 브랜드 3i 모델 적용의 중요성과 시사점을 도출하여 K리그 구단 브랜드 전략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전북 현대, 수원 삼성, FC서울, 인천 유나이티드 홈경기 관람객을 대상으로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할당 추출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회수된 453명의 설문지 중 신뢰성이 부족한 자료로 판단된 61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392명의 자료를 최종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ver. 20.0)및 AMOS(ver.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연구 모형과 경로분석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K리그 클래식 구단의 브랜드 3i 모델은 구단 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리그 클래식 구단의 구단 신뢰는 소비자 구매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리그 클래식 구단의 브랜드 3i 모델은 소비자 구매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접적인 영향보다는 직접적인 영향력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 3i 모델과 소비자 구매행동 간의 구단 신뢰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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