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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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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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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95 - 41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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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학교 에듀테이터’를 활용하여 학교현장에서 사회적 통념으로 제기되곤 하는 교육프로그램과 교육재정 투입이 과연 효과가 있는 것인지를 검증하였다. 문헌분석을 통해 학교현장에서 통용되는 가설 6가지를 도출하여 중학교 3,128개교와 고등학교 2,252개교로부터 수집한 자료와 80명의 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초통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수업일수가 많은 학교에서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것은 아니었다. 둘째,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적이 많은 학교에서 예방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셋째, 단위학교의 동아리 수가 많을수록 학업성취는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다. 넷째, 교원들의 재정적 인센티브는 학업성취도와 관계가 없었다. 다섯째, 도서관 예산이 늘어도 학생대출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여섯째, 학생 1인당 교육비가 많은 학교에서 학업성취도가 높은 경향을 보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교수-학습예산경비가 많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현장에 다다익선(多多益善)이라는 사회적 통념이 학교현장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재정 투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이러한 사회적 통념을 깨뜨릴만한 정책적 대안 수립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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