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9 - 60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유형(일반학교,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특수학교)에 따른 지적장애 학생들의 취업 및 자립성, 삶의 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지적장애 자녀의 진학문제에 관한 기초연구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전체 대상자 6,549명 중 선천적으로 지적장애를 가진 고등학교 졸업자 52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성별 및 연령, 지역, 장애등급 등의 교란요인을 기반으로 다범주 로지스틱 회귀모형(multinomial logistic regression model)을 이용하여 학교유형에 대한 성향점수(propensity score)를 추정하였다. 추정된 성향점수를 기반으로 역확률 가중치 방법(inverse probability treatment weighting, IPTW)을 사용하여 학교유형에 따른 지적장애 학생들의 취업 및 자립성, 삶의 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비교를 위한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일반학교보다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또는 특수학교의 취업, 자립성, 삶의 만족도 모두 통계학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