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81 - 99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주는 다문화 경험,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경남의 4개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 남녀 475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20.0과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구조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직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다문화 경험은 자기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교사지지 또한 자기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수용성에 직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다문화 경험,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은 다문화 수용성에 직접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간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다문화 경험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간접효과가 나타났으며, 교사지지도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다문화 경험, 교사지지, 자기효능감 등의 프로그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적·제도적·실천적인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