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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37 - 15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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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간의 식품교역의 확대와 식생활의 외부화로 인해 식품의 안전성문제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식품의 안전성과 사전지식수준에 따른 지불의사금액을 측정함으로써, 식품안전성관련 표시가 시장형성에 주는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지불의사금액은 수용가격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가격-품질지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특히, 지리적, 문화적 유사성이 높은 일본소비자와의 비교와 사전 지식수준에 따른 소비자의 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함으로써 제공자의 판매촉진 정책수립 및 가격정책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증분석은 집단 간의 비교를 위한 요인실험설계를 하였으며, 연구결과 식품의 안전성표시가 제시되고 사전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가격수용수준, 가격-품질지각, 구매의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본의 소비자는 식품의 안전성 표시와 지식수준에 있어서 유의 수준 0.05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한국의 소비자는 지식수준에 따른 가격-품질지각이 유의하지 않았다. 이것은 국가 간의 식품 유통의 구조, 안전관리제도에 대한 신뢰성, 할인정책 등의 차이에서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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