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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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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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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99 - 11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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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산업별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주식시장에 도달하는 정보의 유형 즉, 정보가 악재(bad news)이냐 또는 호재(good news)이냐에 따라 주가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에 의하면, 전체기간(1990년~2005년)의 경우, 건설, 금융, 제조업 등의 주식시장에서 예상하지 못한 음(-)의 수익률이 예상하지 못한 양(+)의 수익률보다 주가의 변동성을 더욱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나 비대칭적 주가변동성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두 개의 하위기간(IMF 전후기간)에서도 정보 유형에 따른 주가변동성의 비대칭적 반응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주가변동성의 비대칭적 반응을 나타내는 계수값은 IMF 이전기간에 비하여 이후기간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투자자들이 나쁜 뉴스에 대해 다소 둔감하게 된 결과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1998년부터 공시되기 시작한 전기가스, 통신, 서비스 업종을 대상으로 살펴본 결과, 통신업에서는 악재가 호재보다 수익률의 변동성을 더욱 심화시키는 반면, 전기가스업에서는 호재가 악재보다 수익률의 변동성을 더욱 심화시킨다는 상반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와 같이 주가변동성의 비대칭적 반응이 업종별로 다르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며, 이는 각 업종별 시장에서의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결과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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