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37 - 1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 주식시장간의 정보 전달 메커니즘을 연구하기 위해 미국의 S&P 500 지수, 한국의 코스피200지수, 중국의 상하이종합주가지수 및 일본의 니케이225지수를 이용하였다. 분석 기간은 1999년 1월 5일부터 2007년 6월 12일까지 약 8년 6개월 간의 일별 수익률로 1527개의 표본으로 구성된다. 분석 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칭적 정보 이전효과를 위해 GARCH(1, 1)-M모형을, 비대칭적 정보 이전효과를 위해 GJR-GARCH(1, 1)-M모형을 도입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과 일본의 관계에서는 조건부 평균식에서 1% 유의수준에서 쌍방 간 정보 이전효과가 존재 하였으나 조건부 분산식에서는 일본만이 중국에 대한 정보 이전효과가 나타났다. 중국과 한국간에는 대칭적 정보 이전효과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칭적 정보 이전효과가 존재하는 일본과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비대칭적 정보 이전효과를 연구한 결과 일본은 중국에 대해서 5% 유의수준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의 상하이종합주가지수는 일본에서 발생한 호재(good news)보다는 악재(bad news)에 의해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음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