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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5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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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가증권시장에서 현금배당의 증가, 감소 그리고 유지공시라는 경제적 사건을, 고배당선호이론(신호전달가설, 대리인비용 감소가설 및 손안의 새 가설) 관점에서 실증 분석함으로써, 배당공시에 대한 시장의 효율성을 검정함과 동시에 현금배당공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고배당선호이론 하에서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배당정책은 기업에 실질적인 자본을 증가시키며 투자정책 측면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기업 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와 마찬지로,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서도 배당의 공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배당감소 및 유지 공시에서 또한 양(+)의 초과수익률이 확인되었다. 둘째, 배당의 공시효과를 설명하는 각 가설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매출액성장률이 높은 기업, 대주주 지분율이 낮은 기업,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으로 구성된 그룹의 시장반응이 더욱 강해야 하는데, 분석결과, 전년도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네 집단으로 분류하여 누적평균 비정상수익률을 분석한 손 안의 새 가설 검정에서만 집단 간 시장반응에 뚜렷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산업더미와 연도더미를 고려한 회귀분석결과에서도 전년도 배당수익률만이 각각의 기간별 누적초과수익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배당정책을 임하는 기업 경영진에게는 정책적 시사점을,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에게는 투자 수익적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공하며, 배당을 통한 성장과 분대의 균형이 중요시되는 최근의 시점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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