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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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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에 도입된 용어 ‘핵심 개념’의 의미를 규명하고자 그 변화 과정을 교육과정 개발 단계의 주요 문서들을 통해 분석하였다. 문서들을 시간 순서에 따라 살펴본 결과, 교육과정 개발 초기의 ‘핵심 개념’은 보다 간학문적이고 전이가능성이 큰 영속적인 이해로서의 ‘빅 아이디어’라는 의미였으며, 미국 차세대 과학교육 표준(NGSS)의 경우를 참조한 것이었다. 그러나 교육과정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교과의 고유한 특성과 위계를 나타내는 ‘교과 내 기초 개념’이라는 의미가 더해졌고, ‘영역’, ‘주제’, ‘소재’ 등의 기타 의미가 다시 한 번 더해지면서 ‘핵심 개념’이 중의성을 띠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의미 변화의 원인은 빅 아이디어라는 교육과정 구성 원리를 다양한 과목들에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어려움에 직면하여 개별 교과 차원의강력한 필요성 제기가 있었던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보이며, 결과적으로 개별 교과에 따라 교육과정 내용체계표상의 ‘핵심 개념’의 의미가 다르게 이해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핵심 개념’이라는 항목 아래 제시된 요소들의 의미 수준에 대하여 개별 교과별로 연구와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교원 연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한 교과서 개발, 용어의 의미에 관한 보다 공식적인 정리 등 여러 정책적인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교과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개발 체제와 지침이 수립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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