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5 - 28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인재상의 변화가 교육의 변화를 요구하면서 세계적으로 역량 중심 교육 개혁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수업과 연계된 과정 중심 평가가 일관되게 이루어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조사 결과,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연계에 대한 인식과 실행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 입시 부담이 큰 고등학교로 갈수록 이러한 현상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현장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를 통한 역량 중심 교육의 성공적 실현을 위하여 고등학교 현장의 교사들의 의견을 토대로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의 연계가 실현되지 못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면담 결과를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역량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를 현실화 할 수 있는 방안은 역량을 중심으로 하는 대학입시제도와 사회구조로의 전환, 교육 주체 간 소통과 공유를 통한 공감대 형성,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노력을 독려하고, 교사들의 실천 의지 형성과 교사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행정적 지원, 민주적 리더십을 토대로 한 학교장의 지원, 교육철학에 대한 성찰을 토대로 한 교육 본질의 회복을 위한 노력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