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1 - 3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기간 중등 예비교사의 성찰활동이 교사효능감과 교육실습만족도에 미친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 역량향상에 효과적인 성찰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A대학교 사범대 교직실무 강좌 수강생 중 교육실습에 참여한 120명이며, 성찰유형별-자율 성찰, 구조화된 성찰, 동료피드백을 수반한 구조화된 성찰-로 각 40명씩 임의배치한 후, 각 집단의 사전사후 교사효능감의 차이와 사후교사효능감 및 실습만족도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paired-t test와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세 성찰유형 모두 교사효능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 간 교사효능감 차이검증에서 예측적 성찰(anticipatory reflection)이 포함된 자율 성찰의 효과가 가장 높았다. 셋째, 집단 간 교육실습만족도에서도 예측적 성찰이 포함된 자율 성찰의 효과가 가장 높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교육에 있어 성찰의 의미와 효과적 성찰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