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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日本學硏究 日本學硏究 제44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7 - 1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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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일본에 있어서 공동체 구성원 전체의 생명을 위협하고 국가적인 위기를 야기했던 역병은 신의 분노가 초래한 재난이라 여겨졌다. 역신에 관한 최고(最古)의 문헌 기록인 󰡔고지키󰡕와 󰡔니혼쇼키󰡕에는 스진천황(崇神天皇)대에 발생한 역병의 원인을 오모노누시노카미(大物主神)때문이라 전한다. 역병을 일으킨 이 신의 신체(神體)는 뱀으로 그려지고 있다. 역신이 용과 뱀으로 인식되는 것은 이들이 모든 생명의 근원인 물의 정령이자, 땅과 물과 하늘을 자유로이 오가며, 동면과 탈피를 반복하는 죽음과 재생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특히 고대 농경사회에 있어 물과 뇌우(雷雨)를 관장한다는 것은 곧 농경의 풍흉과 한발, 홍수 등을 좌우하는 능력을 가졌음을 의미한다. 흉년이 들어 사람들의 영양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질병에 더 취약해지는 까닭에, 고대의 기근과 역병의 유행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또한 홍수의 발생 역시 고대 도시의 역병 발생과 필연적인 관계에 있는 만큼 역신은 곧 용사신의 성격을 띠게 되는 것이다. 특히 양면적 속성이 뚜렷한 일본의 사신(蛇神) 오모노누시는 잘 제사하면 적절한 비와 햇볕을 내려 풍요로운 수확을 가져다주는 농경의 수호신이 되지만, 자칫 대접을 소홀히 하면 가차 없이 천변지이(天変地異)를 일으키고 병을 유행시키는 재앙의 신이 되기도 한다. 그가 인간 처녀와의 신성한 혼인을 통해 낳은 소녀는 신화 상 일본 최초의 천황인 진무의 황후가 되어, 천황가에 제왕의 필수 덕목인 물의 통제력을 보장한다. 한편 이 신이 일으킨 역병 등의 재난을 잠재울 수 있는 것도 오로지 이 신의 후손이 주관하는 제사뿐이다. 이처럼 일본의 역신은 농경의 풍흉 및 일기를 관장하는 용사신(龍蛇神)의 여러 속성 중 거칠고 부정적인 일면을 나타내는 신이다. 그런 까닭에 용사신에게 늘 신의 후손의 탄생을 전제로 한 신혼담이 수반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역신설화에도 신혼 전승이 수반되는 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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