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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대학교 민주사회정책연구원 민주사회와 정책연구 민주사회와 정책연구 제16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42 - 270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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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하는 21세기의 운송수단이 아니다. 더욱이 반도국가에 종단운하는 말이 되지 않는다. 운하는 자연하천 상태에서만 경제성이 있다. 굴착기가 동원되고 돈이 들어가는 운하는 경제성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 인천-부산 간 28시간의 연안해운도 느리다는 이유로 화주들이 외면하는데, 100시간 이상이 걸리는 경부운하를 이용할 화주는 없을 것이다. 100조 원 이상의 건설비와 매년 수백억 원의 유지관리비를 요하는 경부운하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경부운하는 후손들에게 큰 짐이 되어 결국은 방치되다가 철거될 운명이 될 것이다. 운하는 한국과 같은 좁은 국토에는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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