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56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1 - 1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부운하건설은 이명박 대통령의 주요선거공약으로 그 실현가능성에 대하여 많은 국민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본 논문은 경부운하건설의 경제성을 분석하고 정책적 제언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물동량을 예측하고 예상되는 운송수단의 전환 편익, 혼잡비용의 감소, 홍수 피해의 감소, 레포츠 공간의 제공, 산업용지의 제공, 골재 채취 수익 등의 편익을 추출한 후, 건설비용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경부운하 건설에 따른 편익은 보수적인 시나리오에서는 10조 1682억 원 플러스 골재판매수익, 긍정적인 시나리오에서는 15조 4285억 원 플러스 골재판매수익으로 추정되었다. 이를 경부운하 건설비용을 23조원과 비교할 경우, 운하건설의 경제성은 골재판매수익의 고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부운하 전체 구간 건설은 매우 신중한 검토와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홍수방지 등의 대책이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역내물동량의 운하이용가능성이 높은 낙동강 중하류 지역의 우선 개발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도 모덜시프트 추진을 위한 수송수단간 이퀄푸팅 정책 도입, 해운물류측면의 다양한 사전대책이 우선되어야만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