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4 - 33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탐색적 연구의 목적은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 동기가 과학 자기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학 동기의 내적 요인이 과학 자기 효능감의 자기 조절 효능감을 매개로 과학 자신감에 영향을 준다’라는 연구 가설을 세웠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과학 영재 학생 200명의 과학 동기 척도와 과학 자기 효능감 척도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문항의 타당도 분석, 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동기 14문항과 과학 자기 효능감 14문항이 결과 분석에 타당한 문항으로 나타났다. 이를 활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두 척도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본 결과 모형 적합도 수치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χ2/df=1.854, CFI=.902, TLI=.901, RMSEA=.049). 매개효과를검증한 결과 과학 동기의 내적 동기 요인이 자기 조절 효능감을 매개로 과학에 대한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 영재 학생들의 학습에서 학습 동기가 향상될 경우 과학 자기 효능감이 높아짐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과학 영재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과학 자기 효능감 사이의 영향을 알 수 있으며, 나아가 과학 영재 교육에 있어서내적 동기, 자기 효능감의 중요성과 과학 영재의 교수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