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1 - 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하일 라리오노프가 ‘광선주의 선언문’을 발표한 뒤 발레뤼스에 합류하여 행한 무대미술을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논문은20세기초러시아광선주의와발레뤼스의동향으로나누어이를토대로살펴보고, 라리오노프의발레뤼스협 력작품과 발레뤼스에서의 예술활동을 연구로 진행하였다. 미하일 라리오노프(Larionov)가 추구한 광선주의(Rayonism)는 첫째, 러시아의 색채를 느끼게 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무대미술에서순수하게빛의모양으로추상회화의영역을구축하며과거와현대의교차로같은역할을하였다. 둘째, 공간 분할에의해파편화되면서겹겹이싸여진색채와선들이광선에의해서로유기적작용을하도록하였다. 광선주의는회 화는 물론 발레뤼스를 포함한 어떠한 무대미술 있어서, 이전까지 한 번도 구성된 적이 없던 형태였다. 그의회화는단일평면에국한하지않고‘직접적인실천’을위해발레뤼스(Ballets Russes)에서활동한결과그가추구 한광선주의를통해‘이콘(Icon)’과‘루복(Lubok)’, ‘자율적인형의기하학적인모양’ 그리고‘과장과왜곡’은새로운무대미 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에미하일라리오노프는시대의선두에서서보다혁신적이고현대적인무대를창출해내며무대미술을발달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