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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경찰학연구소 경찰학논총 경찰학논총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1 - 28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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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양경찰교육생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인권의식, 다문화태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해양경찰교육생들의 다문화태도는 평균 4.48점,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4.19점, 인권의식은 3.63점으로 나타났다. 세 변수 모두 보통수준 보다는 높게 나타났다. 세 변수 중 다문화태도가 가장 높았으며, 인권의식이 가장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든 변수 간의 상관관계는 r=.293~.693 사이에서 유의한 것으로 확인 되었다. 다문화태도에 있어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본 결과 해양경찰교육생들의 입직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3.568, p<.01). 특히 외국어특채와 공채의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외국어특채로 들어온 교육생이 공채로 들어온 교육생보다 더 높은 수준의 평균값을 가진 집단으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외국어특채로 들어온 해양경찰교육생들이 외국어를 배우기 위해 외국에 대해 관심을 갖거나 혹은 외국 여행의 경험이 영향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인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매개변수인 인권의식과 종속변수인 다문화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즉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1점 높아지면 인권의식이 β값이 .368점 높아지며, 다문화태도는 β값이 .680점 높아진다. 반면, 인권의식은 다문화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은 있었지만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변수인 인권의식이 투입되었을 때 다문화태도는 β값이 .671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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