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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2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 - 5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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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취약계층은 재난이라는 특별한 상황에서 일반인과 달리 스스로 재난에 대응하는 데 있어 신체적, 정신적 뿐만 아니라 언어적으로 상대적 재난취약성을 갖는 계층으로 다문화가족의 경우 언어⋅ 문화⋅관습⋅종교적 차이로 인해 고령자, 아동, 여성 등의 재난취약계층과는 또 다른 위험에 처한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재난안전지원체계의 정비와 재난안전교육 정책이 요구되는 현실이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일본 사례를 통해 크게 네 가지 차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재난안전정책에 있어서 다문화가족에 대한 내국인과 외국인 간 언어⋅문화⋅관습⋅종교 등의 특수성에 대한 상호이해와 배려의 필요성, 둘째, 다문화가족 전체를 재난취약계층의 단일한 그룹으로 다루기보다는 내국인과 마찬가지로 재난 상황에서 방재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적 역량을 갖춘 국민으로서 다루고 있다는 특수성의 고려, 셋째, 언어적⋅문화적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 필요성, 넷째, 재난안전교육에의 참여 촉진을 위한 정책 방향의 설정과 방법의 강구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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