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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회입법조사처 입법과 정책 입법과 정책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7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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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대 총선을 사례로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효과를 분석한다. 이 연구의 방법은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발생한 트위터 트래픽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방법으로서, 트위터데이터를 플랫폼별로 유형화하고 통계적 분석모형에 투입하여 연구문제를 규명하는 절차로 수행한다. 여기에서 종속변수라 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효과는 분석모형의 적합도를 전제로 득표율과 당락이라는 두 차원에서 논의한다. 이 연구의 분석절차와논의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우선 Ⅱ장에서는 소셜미디어 캠페인의 특징과 효과를 이론적으로 논의하고 트위터 캠페인의 의의를 살펴본다. 이어서 Ⅲ장에서는 수도권 지역의트위터 캠페인 현황을 개관한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본 연구의 분석 자료와 분석방법을설명한 뒤, 트위터 캠페인이 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함의를 논의한다. 연구 결과 유권자 신뢰와 자발적동원 플랫폼이 소셜미디어 캠페인에서 유의한 효과를 낳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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