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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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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우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이관률 (충남연구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기초자료연구소 연구방법논총 연구방법논총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3 - 78 (26page)
DOI
10.21487/jrm.2017.05.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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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social)의 의미가 함축하듯이 오늘날의 커뮤니케이션은 사적 친교에 토대한 ‘개인 중심성’과 ‘연결망 확장성’의 특징을 확연하게 드러내고 있다. 즉 집단귀속에서 벗어나 개인 친교를 확장하는 네트워킹 기반의 소통이 일상에서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연구는 20대 총선을 사례로 SNS 선거캠페인 효과를 분석한다. 방법론적 측면에서 이 연구는 선거운동기간의 SNS(트위터)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캠페인 효과를 경험적으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후보의 트위터 활동 유형을 분류한 뒤,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후보 특성 변수와 선거구 특성 변수를 조합하여 SNS 효과를 집단간에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실험적인 분석으로서 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려우나, 트위터 캠페인이 후보와 선거구 변수와 결합해서 득표율과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연구문제와 분석의 시각
Ⅱ. 분석전략
Ⅲ. SNS 활동 유형별 집단간 비교분석
Ⅳ.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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