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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3 - 14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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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과학교육과정의 최근 변화 중에서 에너지 단원과 관련되어 큰 변화가 있던 2007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에너지 단원을 비교하였다. 과학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인 영역과 단원 내용을 중심으로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대단원 분석 및 영역별 분류를 조사하고 과학 영역별 분포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런 결과에서 주목할 점은 에너지 단원이 중학교로 이동되었고, 관련된 선행 연구의 결과처럼 과학의 4개 영역이 고르게 균형을 맞추게 되었다. 과학교육과정의 4개 영역은 “25%의 쿼터”를 일정하게 나누어 갖는 균형을 맞추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균형잡힌 과학교육과정은 에너지 단원 누락이라는 문제를 발생시켰고, 에너지 단원을 중학교 이후에만 학습해야 하는 문제도 생겨났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분산적 재구성을 위한 기본 틀로 NGSS의 관통 개념 및 핵심 아이디어를 설정하고, 에너지 개념을 분산적으로 재구성을 제안했다. 결국 에너지 개념의 분산적 융합을 통한 배치를 통해서 에너지 개념을 관통 개념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초등학교 수준에도 에너지 단원을 학습하도록 하여 미래에 과학교육과정을 개정할 때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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