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07 - 320 (15page)
DOI
10.15737/ssj.14.3.202008.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3~4학년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교육과정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국 300개 초등학교를 무선표집하여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결과해석을 위해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과학과 교과 역량, 학습 내용 수준과 양이 초등학교 3~4학년에 적용되기 적절하며, 신설된 통합 단원도 교육과정의 취지에 부합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들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수업에서 과학 실험 및 탐구 활동 지도가 가장 어렵다고 응답하였으며, 과학 교육 내실화를 위하여 다양한 과학교육 콘텐츠의 개발과 탐구 활동 수행을 위한 적절한 환경이 갖추어지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