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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7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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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이 일반고등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적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일반고등학교 65개교의 과학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분석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의 과학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하였다. 공통과목인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은 1학년 과정에서 개설․운영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통합과학>의 운영 시수를 2단위 감축하여 6단위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한 학교가 약 58%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학교 운영 사례에서 과학 교사들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과학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을 운영하고자 하였으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수업 설계 및 운영 방식, 평가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연구 시간 부족, 열악한 실험 수업 환경도 어려움의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합과학>을 8단위로 확보하고 <통합과학> 1차시와 <과학탐구실험> 1차시를 블록타임으로 묶어서 주당 3+2로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과학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안과 평가 틀의 개발 및 제공,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 연수와 실험실 환경 개선 등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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