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9 - 23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국내에서는 장애학생들의 행동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기술의 지도와 학업적 성공을 위해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의 실천에 관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 관련 연구가 국내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17편의 연구 논문(비중재 9편, 중재 8편)이 대상이 되었으며, 분석 결과, 국내에서는 2004년경부터 SW-PBS의 필요성이 논의되었고, 외국의 현황 파악이 이루어졌다. 중재 연구는 특수학교에서의 SW-PBS 실천이 일반학교에서의 SW-PBS보다 많이 이루어졌으며, 보편적 지원과 개별적 지원을 중심으로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등의 발달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문제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으로서 실시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일반학교와 특수학교에서의 SW-PBS 실천을 위해서는 개별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한 긍정적 행동 지원이 요구되며, 학생의 행동에 대한 기능적 평가와 이에 따른 다요소 중재를 핵심내용으로 하여 학교 차원의 보편적 지원이 수반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