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5 - 31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대학생이 임상실습교육 중 주로 접하는 의사, 간호사, 환자 및 보호자로부터 경험하는 폭력의 정도 및 자아존중감을 파악하고 폭력경험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추후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 중 발생가능한 폭력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폭력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는 임상실습교육을 두 학기 이상 경험한 간호 대학생 157명 이었다. 분석 결과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교육 중 언어적 폭력에 가장 많이 노출되었다. 폭력 가해자는 간호사, 환자 및 보호자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또한, 폭력경험이 많을수록 자아존중감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폭력예방교육은 학교 혹은 실습기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전체 학생의 37.6%만이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 중 폭력경험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철저히 제공하고 폭력 발생 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학교와 실습기관의 상호보완적 교육과 규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