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1 - 36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 약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자아분화,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와 S지역에 재직하고 있는 25개 어린이집 교사 212명으로 조사기간은 2016년 10월 10일부터 10월 25일 약 2주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자아분화 및 자기효능감은 어떠한지,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자아분화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도구는 첫째, 자아분화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 Bowen의 자아분화 척도를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수정하여 제작한 제석봉(1989)의 자아분화척도를 사용하였다. 둘째, 자기효능감의 측정도구는 Tschannen-Moran(2000)이 개발한 (OSTES: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를 김유정(2004)이 우리 상황에 맞게 수정 번안하여 박선영(2012)이 사용한 교사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아분화와 자기효능감 상관관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어린이집 교사는 자기 자신을 충분히 돌아보고 유아를 따뜻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서 편안한 생활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자기성숙을 위한 전문인으로써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이 매우 필요함을 시사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