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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97 - 4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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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피부미용 학과의 여름방학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개선방안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대학의 현장실습 프로그램 진행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개의 그룹으로 학생 및 산업체를 선정하였다. 먼저 학생 그룹의 경우 현장 실습을 수행하는 학생의 경우 경기도 소재 A, B, C 대학 피부미용 전공 2학년 재학생으로 1학기 기말고사를 시행하기 전인 2010년 5월과 여름 방학 기간 중 현장 실습을 마친 후인 2010년 9월에 각 2회 전공 이해도, 전공 능력의 향상도, 만족도 및 개선 방안에 대해 조사하였다. 산업체의 경우는 여름 방학 중 현장 실습 프로그램을 진행한 산업체로 산업체의 경영진, 인사담당자 및 현장실습생 지도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현장실습의 효용성, 현장실습 운영의 개선방안 등에 대한 사고와 의견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경우 현장실습을 마친 후 전공 이해도, 전공능력의 향상, 전공 만족도 부문에서 유의하게 증진되었고, 개선 방안으로는 학습을 위한 실습이 되고 있지 못함과 학교 당국의 행정, 재정상의 지원 부족이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내었다. 산업체에서의 개선 방안은 학생 측면에서 현장실습을 학점을 취득하기 위한 형식적인 과정으로 간주하는 풍토 및 서비스 마인드 부족을 나타내었고, 학교 측면에서는 실습 기간의 짧음과 학교와 산업체간의 이해 부족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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