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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69 - 38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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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생활에 있어 화장품은 사치와 허영의 산물이 아니라 국민생활 속에 필수품 화 되어 있다. 최근에는 세계시장의 글로벌화 경향에 따라 기업의 국제화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해외시장의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 따른 소비자행동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밝혀내고 그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국제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 문화적 배경이 다른 한국과 미국 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을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여성은 미적추구, 미국여성은 피부보호를 위해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양국의 여성 모두 유명화장품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여성은 색조화장품을 미국여성은 기초화장품을 많이 사용한다고 응답하였으며, 한국과 미국여성 모두 자국의 화장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 등 한국과 미국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있어 차이점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화장품 산업의 글로벌화 및 특정 지역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활동의 차별화 전략 전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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