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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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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9 - 25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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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인터넷 보급의 활성화와 유통의 다양화로 인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에서의 화장품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일반적 인적사항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화장품 구매행태 및 장·단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0대에서 50대 여성 소비자들의 63.9%가 최근 1년간 인터넷쇼핑몰에서 화장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으며, 최근 1년간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구매횟수는 1-4회가 60.8%로 가장 많았고, 최근 1년 동안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금액은 10만원 미만이 35.2%로 가장 많았다. 둘째,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구매이유는 구매의 편리성(48.4%)과 저렴한 가격(41.9%)때문이며, 인터넷쇼핑몰에서 주로 구매하는 화장품 제품군은 기초화장품류가 33.0%로 가장 많았고, 주구매 인터넷 쇼핑몰은 오픈마켓(42.7%)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으로 제품 구매 시 다른 제품에 비해 화장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낮은 것(34.3%)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구매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43.3%)과 시간상의 무제약(19.7%)이며, 단점은 품질에 대한 불만(34.9%)과 정보의 신뢰성 부족(24.7%)이었고, 개선점은 품질개선(29.3%)과 과장허위광고자제(26.1%)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상의 화장품 시장 현황과 소비자들의 인터넷에서의 구매행동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의 요구에 보다 가깝게 다가감으로써 앞으로의 온라인 화장품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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