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53 - 66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기부란 조건과 대가없이 공익을 위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자산을 아무런 조건 없이 나누어주는 행위이다. 교육기부는 사회적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는 교육기부는 기관 보유시설·프로그램 및 이를 가공한 교육자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기부에서부터 장비나 콘텐츠의 제공 또는 학생 동아리, 체험활동 등에 대한 물적·인적 지원, 강연, 멘토링, 지식봉사 등의 개인 재능기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까지 확대되면서 개념상의 혼란이 있다. 최근 들어 교육기부가 형식적으로 운영되며 사회의 문화와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기부의 법적 근거에서는 나눔, 기부, 봉사 등으로 분산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최협의적, 협의적, 광의적 개념으로 교육기부의 재개념화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교육기부 관련 연구, 주요 법령 사항을 둘러싼 쟁점사항 등을 점검하고 새로운 재개념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며,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