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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준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5 - 19 (5page)
DOI
10.31152/JB.2022.02.7.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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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 모습에서 경제적 풍요와 사회적 행복은 별개였다. 팽배해진 물질주의에 사회의 온기를 담기에는 지나치게 세속적인 면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우한 이웃을 위한 동정심은 사회 전반에서 아직 완전히 식지 않았다. 불우한 이웃을 위한 기부문화는 사회의 곳곳을 여전히 따뜻하게 덥히고 있다. 본 연구는 기부의도에서 사회적 배제와 기부하는 이유와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기부를 통해 즐거움을 축적하는 상황에서는 사회적 배제에 대한 경험 정도가 낮은 사람들의 기부의도가 가장 높았다. 그러나 죄책감을 해소하는 상황에서는 사회적 배제에 대한 경험 정도가 중간인 사람들의 기부의도가 가장 높았다. 사회적 배제에 대한 경험 정도가 높은 사람들의 기부의도는 기부를 통해 즐거움을 축적하는 상황, 죄책감을 해소하는 상황 모두에서 가장 낮았다. 기부의도는 즐거움을 축적하는 상황에서는 사회적 배제에 대한 경험 정도와 비례하는 형태를 보였다. 그러나 죄책감을 해소하는 상황에서는 역U자의 형태를 보였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사랑과 불우한 이웃에 대한 동정심은 비례하지 않았고 선별적이었다. 그러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무시를 받고 거절당한 사람들의 불우한 이웃에 대한 동정심은 낮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의 설정
Ⅳ. 실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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