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남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13 - 326 (14page)
DOI
10.5392/JKCA.2024.24.07.3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심층 인터뷰 방식을 통해 대학생들의 기부 동기와 이유는 무엇이고, SNS 기부의 장점과 SNS 기부 시 고려 사항은 무엇인지 밝혀내고자 했다. 본 연구결과, 기부동기는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로 구분되었으며, 내적동기에는 이타심, 동정심, 그리고 사회적 책임감 등이 있었으며, 외적동기로는 지인의 권유, 광고, 가족의 권유, 연예인 기부활동 등이 있었다. 대학생들의 기부이유는 자신의 기부가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 순수한 기부 이유와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부를 한다는 것에 대한 뿌듯함 마음을 가지는 이타적인 이유가 공존했다. 대학생들은 SNS 기부활동의 장점으로 간편한 접근성, 낮은 기부 장벽, "좋아요·공유·댓글’ 등과 같은 간접기부 가능, 참여를 통한 상호작용을 꼽았다. 마지막으로, 기부를 하기 위한 고려 사항으로는 진정성과 관심도와 같은 내적요인과 기부단체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과 같은 외적요인들이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인터뷰 결과
Ⅵ.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252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