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식론적 신념, 읽기 전략에 대한 상위인지 그리고 다중관점 읽기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다중관점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를 밝히고, 다중관점 읽기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 1학년 학생 189명을 대상으로 인식론적 신념 검사도구, 읽기 전략에 대한 상위인지 인식 검사 도구, 다중관점 읽기 수행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인식론적 신념은 읽기 전략 상위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인식론적 신념은 다중관점 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읽기 전략 상위인지는 필자의 관점을 평가하고(관점 평가), 자료 출처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관점을 구성하는 능력(관점 구성)에 직접 영향을 준다. 넷째, 인식론적 신념은 읽기 전략 상위인지를 매개로 하여 다중관점 읽기의 관점 평가와 구성에 간접적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인식론적 신념과 읽기 전략 상위인지가 다중관점 읽기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면서, 인식론적 신념이 읽기 전략 상위인지를 매개하여 다중관점 읽기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