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5 - 7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들이 무용전공수업을 통해 느끼는 재미거리 요인과 걱정거리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크게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는데 첫째, 대학생들이 무용전공수업에서 느끼는 재미거리는 무엇인가 둘째, 대학생들이 무용전공 수업에서 느끼는 걱정거리는 무엇인가이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고자 서울특별시와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300명을 연구대상으로 면담하여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무용전공수업의 재미거리 요인은『신체 심리적 요인』(138개),『수업환경 요인』(101개),『외부환경 요인』(73개)의 3개의 영역으로 나타났다. 이 중『신체 심리적 요인』이 가장 높은 반응 빈도를 보였으며, 여기에는「신체적 효과」,「심리적 효과」의 2개의 중영역으로 구분되었다.『수업환경 요인』은「무용실 환경」,「지도자 역량」,「수업 운영」의 3개의 중영역으로 나타났으며,『외부환경 요인』은「공연의 매력」,「타자의 시선」의 2개의 중영역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무용전공수업의 걱정거리 요인과 관련하여 대영역으로는『신체 심리적 저하요인』(116개),『수업환경 저하요인』(114개),『외부환경 요인』(102개)의 3개의 영역으로 나타났다. 먼저『신체 심리적 저하요인』은「신체적 부담」,「심리적 불안」의 2개의 중영역으로 구분되었으며,『수업환경 저하요인』은「지도자 역량 부족」,「수업운영 미비」,「무용실 환경 미비」의 3개의 중영역으로 반응 비율이 나타났다.『외부환경 요인』은「미래에 대한 불안」,「경제적 부담」,「유대관계 단절」의 3개의 중영역으로 구분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