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 - 2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생활무용에 참여하는 성인들의 교육유형이 재미요인과 지속적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서울·경기도 지역에 위치한 생활무용학원 수강생 성인여성 300명을 유의표집하였고,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한 설문지를 도구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산분석, 사후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 무용 교육유형이 재미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유형 중 민주적 행동이 재미의 건강 및 인정요인에, 훈련과 지시행동, 전제적 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및 사회적 지지가 흥미요인에, 그리고 전제적 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및 사회적 지지가 사교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 무용 교육유형이 지속적 참여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유형 중 훈련과 지시행동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인 무용 재미요인이 지속적 참여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미요인 중 건강 및 인정, 흥미 요인이 지속적 참여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생활무용 교육유형은 재미와 지속적인 참여의지에 그리고 재미요인 또한 지속적 참여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일선의 생활무용 지도자 및 관계자들은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대상에 따른 맞춤식 교육유형의 필요성과 프로그램의 재미가 프로그램 진행의 중요한 부분임을 인지하고 계획하여 생활무용 참여자의 저변확대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