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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응용경제학회 응용경제 응용경제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9 - 19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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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정보 수신자들로 대표적 투자자와 잠재적 진입기업이 존재할 때 최적투자액에 대한 정보를 소유한 기업의 CEO의 정보공개 전략이 사적 정보공개와 공적 정보공개에서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CEO는 투자자에게서 더 많은 투자액을 이끌어 내기 위해 최적투자액에 대한 정보를 확대왜곡해서 전달할 유인을 갖는 한편, 잠재적 진입기업의 재화시장으로의 진입을 저지하기 위해 최적투자액에 대한 정보를 축소왜곡해서 전달할 유인을 갖는다. 이 상반된 두 유인들의 상호작용이 기업의 CEO가 사용하는 정보공개 채널에 따라서 정보전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기업의 CEO는 사적 정보공개 채널을 사용할 때 투자자에게만 사적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반면 기업의 CEO가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사용할 경우에는 잠재적 진입기업도 정보를 관찰할 수 있다. 분석 결과 기업의 CEO가 특정한 조건에서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통하여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특히 기업의 CEO와 투자자 간의 이해관계의 차이가 클 때 사적 정보공개 채널을 통해서는 어떠한 정보도 공개할 수 없는 반면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통해서는 유용한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한편 진입비용이 큰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의 CEO는 사적 정보공개 채널에서 더 큰 기대보수를 얻는다. 하지만 진입비용이 작은 경우에 기업의 CEO가 더 높은 기대보수를 얻는 정보공개 채널은 매개변수들이 특정한 조건을 만족시키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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