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3 - 1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국가핵심음악기준과 연계하여 개발된 평가도구 ‘Model Cornerstone Assessments (이하 MCA)’의 내용을 고찰하고 음악과 평가의 계획 및 실행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본고에서는 미국 교육정책의 변화와 백워드 설계방식에 기초하여 개발된 미국 국가핵심음악기준의 주요내용을살펴보고, 이와 연계하여 개발된 MCA의 내용을 고찰하였다. MCA는 교육과정-평가-수업 일체화(alignment) 의 원리를 바탕으로 국가핵심기준에 있는 수행기준의 학생성취를 측정하기 위해 형성적·총괄적 수단을 제공하는것에 목적을 두고 개발되었으며, 각 학년에 걸친 나선형 구조를 특징으로 한다. 또한 평가의 초점, 평가 전략과상세한 평가 절차, 평가를 위한 자료와 채점도구 및 학생예시작품의 제공을 통해, 평가문항을 개발하는 것에그치는 것이 아니라 평가와 연계된 음악 수업의 구체적인 모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MCA는 교육과정-평가-수업의 일체화를 구현할 수 있는 국가수준의 음악과 평가 도구 개발, 학년과 과정에 따라 논리적·순차적으로 구조화된 평가 과제 제시, 수업과 평가의 통합 전략 실행, 평가 자료의 공유 및 상호작용의 소통 체계 구축에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