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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5 - 31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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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사 제도는 각 분야별 예술의 분류체계가 혼재된 10개 분야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이는 이 제도 이전의 예술강사제도, 문화예술전문인력 제도 등의 필요성에 따라 추가한 분야를 포함한 데 기인하며, 이 분야들은 대학전공의 전통적 분류체계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현대예술의 융복합적 전공 분야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분야와 대학의 전공개설 현황, 현장의 수요를 점검하여 자격 분야 분류 체계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문헌분석 및 문화예술 관련 법령조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분야 관련 학술분류체계 및 산업, 표준직업분류체계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신규분야 도입방안의 타당성을 도출하고 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분야 분류체계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10개 자격분야 국악, 연극, 디자인, 사진, 무용, 공예, 영화, 만화·애니메이션, 음악, 미술 외에도 신규도입 논의 가능 분야로 문학, 연예, 건축, 어문, 게임, 출판, 문화재, 방송영상, 캐릭터, 광고, 공연, 공연콘텐츠, 대중문화, 의상, 예술일반, 이론, 문화예술경영, 융합(미디어아트) 총 18개를 포괄한 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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