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도학회 대한무도학회지 대한무도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9 - 12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장 선택속성과 만족의 관계에서 관여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태권도장에 자녀를 수강 중이거나 수강해본 경험이 있는 학부모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 중 편의추출방법(convenience sampling)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30부의 설문지 가운데 부적절하다고 판단된 설문지를 제외한 400부가 본 연구에서 사용되었으며,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인과관계 분석, 매개효과 분석이 실시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5.0이 이용되었으며,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는 AMOS 7.0이 이용되었다. 이를 통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의 선택속성인 장소, 가격, 프로그램, 시설, 서비스 가운데 프로그램 요인만이 관여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태권도의 선택속성 가운데 가격과 프로그램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태권도 관여도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프로그램 요인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에서 관여도의 매개효과가 검정되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는 마케팅 믹스 전략과 각 요인별 세부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태권도장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고객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조적 모형을 제시하며, 분석 자료를 통하여 태권도장의 소비자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