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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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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1 - 15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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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의 조직문화의 유형을 밝히고 조직문화가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주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세부적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호텔 조직문화가 무엇인지 규명한다. 둘째 호텔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실증분석 하려고 한다. 셋째, 호텔 조직문화가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실증분석하려고 한다. 조사방법은 편의표본 추출법을 통한 설문지 방법으로 이용하였고 조사대상은 대구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설문하였고 조사기간은 2014년 1월 20일에서 2014년 2월 5일까지 약 2주간에 걸쳐서 특급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195부가 회수되었고 동일한 응답이 반복되었거나 설문 작성이 불성실한 설문지 15부를 제외한 180부를 유효표본으로 실증분석에 적용하였다. 본연구의 결과 첫째 특급호텔의 종사원들은 특급호텔의 조직문화를 평균 비교하였을 때 집단문화, 혁신문화, 위계문화 보다는 합리문화로 인식하는 것이 가장 높았다. 둘째, 조직문화 중 혁신문화는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문화 중 위계문화는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셋째, 조직문화 중 집단문화, 혁신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는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은 전체가 기각되었다. 연구결과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한계점 및 향후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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