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1 - 19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방법을 통해 상담자가 인식하는 직무만족을 유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담자 직무만족에 관한 문헌 조사와 심층 면접을 통해 상담자 직무만족을 나타낸다고 여겨지는 181 문항을 추출하여 5명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거쳐 문항 내용을 검토하고 논의한 후, 최종 34문항을 선정하였다. 문항을 카드로 만들어 다양한 상담 직무환경에 있는 상담자 28명에게 개별적으로 Q분류 분포도에 강제 배치하도록 하고 면담을 실시한 후, Q요인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상담자의 직무만족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첫 번째 유형은 상담위주 직무 만족 유형, 두 번째 유형은 상담 업무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행정 업무 유형, 세 번째는 인간관계 만족 유형, 네 번째는 대체적 불만족 유형으로 명명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상자들이 가장 동의하였거나 가장 부정하는 진술문과 다른 유형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식별문항을 중심으로 해석하였다. 그런 다음 각 유형별로 상담자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