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난설 (순천향대학교) 이지향 (고려대학교) 하규영 (고려대학교) 고혜연 (고려대학교) 나고은 (뉴욕시립대학교) 이상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1권 제3호 (통권117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직무별 할애시간을 기준으로 현재의 직무패턴을 파악하고 이러한 직무패턴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 지역에서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연수자 19인을 대상으로 주요 직무와 역할 및 업무범위 등을 개방형 설문지를 통하여 파악하였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초중고 학교급별 전문상담교사 10인을 대상으로 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종 10개의 직무(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집단상담, 학부모 및 교사 자문, 예방 및 심리교육, 위기학생 사례관리 관련 업무, 위(Wee)클래스 운영 및 행정, 위(Wee)클래스가 협조하는 사업, 전문성 향상 활동, 위(Wee)클래스/상담 이외의 사업 운영 및 행정, 생활관리 및 감독) 영역을 도출해 내었다. 다음으로 경기도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396명의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별 할애시간을 군집 분석한 결과, 직무비율분산유형, 운영행정 현저유형, 심리교육 현저유형, 협조사업 현저유형, 개인상담 현저유형의 총 5개의 직무패턴 군집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학교급별, 경력 집단별 직무패턴 군집 분포를 살펴본 결과, 초등학교급에서 심리교육 현저유형이 더 많이 분포하고, 저경력 집단에서 운영행정 현저유형이 더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패턴 군집별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심리교육 현저유형과 협조사업 현저유형의 직무만족도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패턴과 역할 및 업무범위에 대한 시사점과 제언과제를 논의를 하였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590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