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5 - 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DACUM 직무 분석법을 적용하여 초등 교사의 직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내용은 초등 교사의 직무를 구성하는 임무와 과업을 추출하는 것이며, 과업별 중요도, 난이도, 수행 빈도를 밝히고, 특정 과업이 입직 초기에 갖추어야 할 핵심 과업인지 여부를 밝히는 것이다. 또한 직무 분석 내용을 구조화 하여 초등 교사의 직무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DACUM 직무 분석을 위해 1명의 직무 분석가, 8명의 직무 분석 협조자(현직 초등학교 교사), 1명의 서기 겸 업무 실무자로 이루어진 DACUM 직무 분석 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초등 교사의 직무는 9개의 임무(교육과정 구성, 학습 준비, 교수 활동, 생활 지도, 안전 및 보건, 연수 활동, 행사 지도, 환경 구성, 행정 업무)로 구성되었으며, 각 임무별 과업은 총 80개로 분석되었다.둘째, 분석된 직무 중 중요하고 어려우며 수행 빈도가 빈번할 뿐만 아니라 교사 임용되기 전에 교사 교육과정을 통하여 반드시 습득되어야 할 능력으로서 확인된 과업은 교재 연구하기, 기본 학습 방법 지도하기, 교수학습 활동 전개하기, 수행 평가하기, 학생 상담하기, 생활 장면 지도하기였다.셋째, 직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교사의 직무 능력 모형을 만들었다. 이 직무 모형은 초등 교사의 임무와 임무별 과업이 상호 연관성을 갖도록 논리적인 순서 등을 고려하여 DACUM 차트로 완성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