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 - 3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도덕과 교육과 인성교육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한국의 인성교육은 미국의 인격교육(character education)의 개념에 가깝다고 정리하였다. ①영아기에 발달하는 인격으로서 공감의 시작, 인간 개념의 발달, 애착 유대의 형성; ②아동기에 발달하는 인격으로서 자제력, 죄책감, 조망수용; ③청년기에는 도덕적 추론과 정체성 등이 제시되었다. 질 높은 인격교육의 특징으로서 교사 자질, 학생의 학교에 대한 애착, 학교 풍토, 또래간 도덕토론 등이 제안되었다. 한국에서 원리 중심 도덕교육 프로그램들과 관련하여 ①가상적인 도덕적 딜레마 토론의 한계, ②실생활 중심의 접근, ③유럽에서의 Just Community 등이 논의되었다. 결론은 원리중심의 도덕과 교육과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추진될 때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며 어느 일방을 무시하는 인성/도덕교육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