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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9 - 25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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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떻게 하면 초등 도덕 수업을 잘 할 것인가?의 물음에 답하기 위해, 2007년 개정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한 영역인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영역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도덕 수업의 방안을 탐구한 것이다. 좋은 도덕 수업을 위해 교사가 고려하고 준비해야 할 요소는 많지만, 본 논문에서는 특히 첫째,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의 영역에서 가르쳐야 할 가치․덕목의 복합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이에 부합하는 교사의 발문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둘째, 초등학생들이 알고 있는 가치·덕목을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competency) 혹은 기능(skill)의 습득을 어떻게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인지에 대해 5학년에 제시된 '감정의 올바른 이해' 단원을 예로 들어 살펴보았다. 후자와 관련해서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적절한 표현 방법, 감정의 조절을 이해하고 익힐 수 있는 수업 과정과 발문 그리고 여러 가지 교수․학습 활동을 제시해 보았다. 또한 교사의 발문은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와 경험 그리고 도덕적 감수성 및 실천 동기를 자극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교사가 제시하는 여러 유형의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 내용을 풍부하고 밀도 있게 해주고, 학습 방법에서는 생동감 있고 재미있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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