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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 - 6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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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개정 도덕과교육과정에는 ‘도덕함’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도덕과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규정하는 핵심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2015년 개정 도덕과교육과정이 이미 고시되었지만, 본 논문은 ‘도덕함’에 대한 문제제기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하고, 몇 가지 의문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은 첫째, ‘도덕함’의 도입 과정에서 충분한 논의와 협의가 있었는가에 대한 의문, 둘째, ‘도덕함’의 이론적 근거가 명확한가에 대한 의문, 셋째, ‘도덕함’의 개념적 독자성이 있는가에 대한 의문, 넷째, ‘도덕함’이 꼭 필요하고 유용한 개념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시한다. 이러한 의문이 2015년 개정 도덕과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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